저수지의 목록 (외 4편, 한재범) 

 

 

 

저수지에 개 하나 놓여 있다

트루먼이 연기하는 것이다

 

어두운 관객석 사람들 웅성거린다 너는 지루한 득 턱을 괸다 우리는 지정석에 앉았고 우리를 기다리는 개가 있고 이 모든 건 가까스로 완벽하다

 

흰 가루가 된 외할머니를 가로수 아래 묻었지 사대강 사업으로 거대하게 꾸면진 영산강 공원에서 공원인데 아무도 지나다니지 않았다

딱히 숨기려던 건 아니었어요

외삼촌이 맞담배를 피우자 했지 아직 미성년자인데 자꾸만 괜찮다고 다 그런 거라고 다 그런 게 뭘까 외삼촌의 불을 받으며 생각했다

가로수는 더 크게 자라겠지 한겨울의 바람이 불고 사라진 잎사귀 대신 나뭇가지가 흔들렸다 외할머니가 죽을 힘을 다해 우리를 비웃는 거야, 형이 말하고

돌아가는 장례 버스에서 외가 사람들은 잠깐 슬퍼해줬다 돈을 세던 손가락으로 얼굴을 긁는다 왜 슬픈 얼굴들은 다 배가 고파 보이는 걸까

자꾸 침이 고여 괜히 바닥에 침을 뱉었다

내일 부턴 학교에 가야 하는데 형은 다시 군대에 가야 하고 친구들에게 뭐라고 말할까 벌써 기대가 됐다

버스의 창문에 나란히 강이 비친다 저건 강이 아니라 저수지다, 아버지가 말하자 외가 사람들이 화를 내며 반박하고

 

긴터널을 지나왔다

 

일년에 한번

극장에 갔었지

먼 친척의 부고가

해마다 한번은

들려오던 것처럼

정한 적 없는 약속

 

누군가의 생일이었고

형과 내 이름을 자주

헷갈려 하던 사람과 함께

연극이 끝나면 극장을 나와

옆에 있는 호수를 보며 걸었지

 

형은 강이라 했고

나는 호수라 했는데

둘 다 아니었지

깊고 어두웠지

지금 당신이 밟고 

서 있는 그것처럼

 

그런다고 누가 알아 줄 것 같아요?

죽어봤자 다 까먹는다고요

 

트루먼이 연기를 하다 말고 우리를 본다

연기가 아니라 분명 우리를 보고 있다

 

사람들 웅성거리기 시작한다

저수지를 바라보는 연기라고

너는 생각할 수 있겠지만

 

관객석의 어둠은 지나치게 깊다

이것을 저수지라 말하기에는

 

개는 개를 무서워하지 않지만 나는 가끔 네가 무서워, 집에 돌아와 네가 아무말 없이 방문을 닫는 일을 나는 자주 앓는다

 

저 트루먼이라는 사람

어딘가에 익숙하다,

너는 말할 수도 있을 텐데

 

빛이 눈을 껌벅인다

무서운 빛이다

 

트루먼은 알고 있겠지

트루먼만이 우리를 볼 수 있으니까

저수지를 바라보는 트루먼이

점차 우리를 바라보게 될 때

 

암전

총소리

개의 신음

 

무대 위에 트루먼

트루먼을 관통한 트루먼

사라진 어둠을 끌어안은 채

쓰러지는 것

 

아직 박수가 끝나지 않았는데

너는 등 뒤에 구겨둔 외투를 꺼내 입는다

 

너를 이곳에 데려오고 싶었는데 너는 알았다고 다음엔 더 좋은 곳을 가지고 말한다

 

극장을 빠져나와 우린

밝은 무대 위를 걷는다

 

 

 

 

 

 

 

 

수프와 숲

 

 

 

베란다에서 거실로 화분을 옮기던 여자를 나는 여름의 숲에서 잃어버렸다

 

남겨진 식탁 위에 매일 숲이 자랐다 머리맡에 나무를 옮겨 심는 꿈을 궜다 숲을 향해 뛰어가는 아이의 뒷모습을 쫓다 잠에서 깨면 늘 혼자였다

 

몰래 훔쳐본 여자의 성격 속 메모를 떠올리면

두려움이 무성해지는 여름

 

"어떤 믿음은 너무나 울창해서 나를 찾을 수 없다"

 

죽은 나무들로 지어진 성당에 다녔지 도기를 움켜쥐듯 두 손을 모으고 기도를 배웠어 어린 내가 고목을 찍어내릴 상상을 할 때마다 여자는 수프를 끓였다

 

오래도록 휘저으며 바라본다

팔팔 끓는 수프 위를 떠다니는 표정과

말없이 그 표정을 흔드는 하얀 손

 

나는 매일 일기장을 찢었다

 

식탁 위에서 식어가는 수프 겁이 번진 얼굴을 지워주던 하얀 손에 박힌 못들의 세례명은 손잡이였지 깊숙이 흐르는 마음을 움켜쥔 채 매달리는 것들

 

굳게 잠긴 울창함 속에서 구멍을 세는 아이

아이의 낡은 벽지 같은 등을 본다

이곳은 분명 숲이다 숲은 멀어지니까

맨발을 가졌으니까

 

멀어지던 아이가 구멍 속에 발을 담근 채 둥글게 몸을 말 때면 궁금해진다 방 안 가득 무너지는 것은 왜 혼자가 아닐까

 

숲에서 홀로 수프를 긇이다가

곰팡이처럼 떠다니는 표정들을 뒤섞는다

 

몸 안에 고인 빛을 쏟아내는 전등 아래

그림자와 그늘을 구별할 수 없어질 때까지 그것들이 뒤섞여 흉측하게 뭉쳐질 때까지 어디선가 종은 울리고

 

책장이 넘어가는 소리를 내며

숲이 흔들리기 시작한다

 

 

 

 

 

 

대못

 

 

 

하굣길에는 갈대밭에 들러 혼자 울었지 아이들은 끈질기게 따라와 시체장사하는 애비자식이라고 놀렸다 나도 한명 쯤은 자신이 있어서

주머니 속 대못을 움켜쥐었지 교복바지 속에서 그것은 점차 커지는 것 같았다

그해 여름은 홍수가 잦아서 매일 밤 아이 하나 정도는 쉽게 떠내려갔다 급히 거리를 떠도는 아버지를 볼 때마다 사람들의 얼굴이 꿈틀거렸고

마을의 하나뿐인 뒷산 위 골동품처럼 쌓여 있는 무덤들 사이 아버지는 매일 대못을 박는다고 했다

교회도 없는데 마을에는 한동안 종소리가 났지

아버진 내게 보여준 적 있다 미리 파놓은 누군가의 묫자리, 비가 고여 큰 못이 된 그것이 찰랑거리던 모습

장의사는 마을에 하나면 족하다고 그 일을 너도 맡게 될 거라고 언젠가 벽에 걸린 작업복을 보는 아버지는 그렇게 말하려는 것 같았는데

집에 돌아와서 나는 하루 종일 손가락이 아팠지

빈손을 자꾸만 쥐어서

밤마다 몰래 아버지의 삽을 들고 집을 뛰쳐나갔어 그날도 마찬가지였지 뒷산에 올라가 땅을 팠지 주변에는 내가 매일 파놓은 구멍들이 있었는데

 

갑자기 비가 쏟아졌지

무딘 칼질 같은 장대비 소리

온 마을을 뒤흔들 것처럼 컸다

 

구멍들마다 물이 차올랐다 못처럼 박힌 구멍들이 징그러워졌지 온몸에 소름이 돋을만큼, 삽을 버리고 도망칠수록 더 길을 잃게 되는 산속에서

더는 그곳과 멀어질 수 없다고 느낄 때까지 계속 뛰었다 숨이 찰수록 자꾸 무언가를 움켜쥐게 되었는데

 

주변을 돌아보니 다시 갈대밭이었다

 

젖은 주머니 속 무언가

서서히 나를 찌르고 있었다

 

 

 

 

 

 

 

 

친구는 수련회에 다녀온 후로 말수가 줄었다 뾰족한 것이 무서워졌다고 했다 주위에 아무도 없이 홀로 튀어나온 게

 

운동장에 야구부 아이들이 줄줄이 엎드려 있다

뭉쳐진 그림자 위로 고이 튀어오르다

빈 유리병 같은 가을 속으로 가라앉고

 

빛이 보서지는 소리가 운동장을 메운다 더 잘하겠습니다, 기도문을 외우듯 아이들은 간절해진다 땅을 짚은 팔목들이 나란히 휘청거리는 저녁

 

창문 속 어둠을 가로지는 불빛들 사이로

불에 타고 있는 집을 꿈꾸곤 했다

 

지난여름 우리의 캠프파이어

 

사각의 거대한 불 위로 튀어오른 불씨들 공중에서 흩날린다 흰 종이에 무엇을 적어서 냈냐고, 물어도 친구는 아무 말이 없고

 

불을 둘러싼 채 우리는 거대한 원을 그리며 춤을 췄다 밤하늘에 녹아내리는 불씨 같은 춤을, 한 방향으로 돌기 시작하며

 

거대한 불 속으로

서서히 멀어져가는 집

누군가의 이름이 들어가

나오지 않고 있었다

 

마음에 있는 말을 그대로 저지르는 사람은 없지, 그것은 모두가 아는 마음 때론 스피커에서 흘러나오는 노래가 귀를 잠갔다 우리는 경쟁하듯 더 빠르게 원을 돌고

 

이 노래가 끝나고 난 후

벌어질 일을 알고 있으면서

아무 말도 하지 않았지

 

실은 

모두 같은 홈을 향하고 있는 걸

그라운드 위의 아이들처럼

우리에겐 집이란 건 멀리 있으니깐

 

캠프파이어의 불이 꺼지고

우리는 재가 흩어지듯 사라졌다

 

나는 돌아가지 않았다 그럴 수 없었다 친구는 아무 말 없이 반 안에 누워 있고 나는 작은 창문으로

 

베이스를 잃어버린 아이가

홀로 서 있는 것을 보곤 했다

꺼져가는 전광판의 불빛 아래

 

 

 

* 한재범 : 2000년생. 안양예술고 졸업

 

 

 

 

|심사평 | 

 


총 913명이 응모한 2019년 창비신인시인상의 투고작들은 전체적으로 평가하는 자리에서 오간 이야기 중에 특별히 남겨둘 말들이 있다. 우선 '잘 쓴 시'가 무척 많았지만 빛나는 문장에 감탄하면서 작품을 찬찬히 들여다 보면 정작 탄탄한 바탕이나 알맹이가 없어 선뜻 추천하기가 힘들었다는 의견이다. 이런 작품들은 대개 처음 읽었을 때와 여러 번 곱씹어 읽었을 때 차이가 분명했다. 또한 좋아하는 시에서 영향을 받은 화법을 자신의 것으로 착각하는 일에 대한 지적은 많은 습작생들이 경청할 만하다. 시적인 것으로 승인된 언어를 돌파해 시의 언어를 확장시키는 일은 때론 기성보다 신인들에게 더 요구하는 인상도 없지 않지만, 시를 쓰는 사람이라면 누구도 피할 수 없는 문제임이 분명하다. 마지막으로 길게 쓰지 않아도 될 만한 것을 장식적인 언어의 과잉으로 장황하게 산문화하는 방식에 대한 문제도 지적되었다. 말의 흐름이 자연스럽게 다른 말을 불러와 작품이 길어지는 것과, 길어지는 모양새로 과잉의 흐름을 만드는 것은 분명 다른 일일 게다.
이러한 우려 속에서도 4인의 심사위원은 새로운 가능성을 찾아내려 애썼는데, 본심에 올린 이들은 다음과 같다. 이기리(「비밀과 유리병」외 4편), 김세희(「같은 것을 보았다」외 6편), 한재범(「저수지의 목록」외 4편), 하영수(「너무 헛기침이 많은
노배우의 일생」외 9편), 안수연(「비포어 안티」외 5편).
이기리의 언어는 과장이 없는 것이 장점이었다. 그중에서도 「비밀과 유리병」에 많은 심사위원들이 좋은 점수를 주었다. 하지만 응모작들의 편차가 있는데다 감상성이 돌출되는 순간 시가 너무 가벼워진다는 평이 많았다. 하영수의 경우 시적 에너지가 가장 충만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구문의 반복과 변주를 통해 시적 기운을 증폭시키는 방식은 장점인 동시에 시단의 유행을 흉내 내는 차원에 머무는 것인지도 모른다는 의심을 사기도 했다. ‘나쁜 도시’에서 태어난 ‘나무 인간'이라는 상징어들은 시적 그물망을 촘촘하고 선명하게 만들지 못한 채 표류하는 것으로 보인다. 게다가 자주 발견된 비문도 아쉬웠다. 안수연에 대해서는 의견이 나뉘었다. 작품이 담아낸 정념의 현실성을 높이 사주는 쪽이 있는가 하면 그것이 담긴 언어의 표현이 과장됨을 문제 삼는 의견도 있었다. 자기 작품의 정서적 흐름이 얼마나 자연스러운지 혹은 너무 쉽게 반전되지 않는지를 점검해 보면 좋겠다.
당선을 두고 마지막까지 경쟁한 응모자들은 한재범과 김세희였다. 김세희의 작품은 묘했다. 힘주지 않고 쓴 문장들이 힘을 지녔고, 세계를 도려내듯 예각화하는 시선도 신선했다. 하지만 응모작들이 소품처럼 보인다는 의견들이 우세했다. 작품의 물리적 길이가 짧아서 그렇기도 하지만 그보다는 언어에 담긴 세계의 용량이 너무 소소해 보여 선뜻 당선작으로 밀기 어려웠다. 결국 심사위원들은 한재범을 수상자로 정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그의작품은 시적이라고 인정할 만한 이미지들을 품고 있으면서 또한 완결되어 있었다. 작품이 완결되었다는 말은 빛나는 몇몇 구절에 시가 의존하는 데서 벗어나 있다는 뜻이기도 하다. 한재범은 시의 전체를 내다보고, 세부적인 것을 장악하여 전개해나갈 줄 알았다. 물론 그의 시에도 기성 시인의 화법과 상상력이 엿보이는 부분이 있으며 세계와 사물을 바라보는 시선이 얼마나 고유한가라는 의구심이 드는 대목도 있었다. 그럼에도 그의 작품을 당선작으로 결정한 것은 신뢰할 만한 시적 에너지 때문이다. 우연히 촉발된 감정이나 세계의 뒤틀린 모습에 몰입하여 그것을 과장하지 않고, 자신의 언어로 차분히, 때론 폭발적으로 밀어붙이는 힘. 그 힘은 우리가 ‘다음에 오는 시’에 거는 기대에 부응하는 것이었다. 한재범 시인에게 축하의 인사를 건넨다. 그의 손끝에서 좋은 시들이 태어나길 기원한다.

 

 

심사위원_김현 박소란 송종원 이설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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